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파괴되어 사는 환경
작성자 rlatjrwnd1

파괴되어 사는 환경

「이대로 가면 모든 생물이 사멸하다.」

인류의 환경 문제는 경제 발전을 위한 산업화에서 발생되었다. 대기, 토양, 수질의 오염은 모두 산업화의 과정에서 배출되는 가스․폐수․폐기물로 인한 것이다.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에 인류는 석탄․석유 등 화석 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한 결과, 세계적으로 공업 생산 활동이 현저하게 증대했다. 이에 발맞추어 소비 활동도 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수준으로 확대되어, 생활은 풍요롭게 되고, 인간 사회에도 마치 부와 행복이 도래한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20세기 종반에 들어와 인류의 생활 환경이 급속히 오염되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상태에 도달하고 있는 것이다.

선진 공업국에서는 화석 연료를 대량으로 소비하여 공업 활동을 확대하고, 그 제품을 해외에 수출하여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다. 그 결과 대량의 생활 폐기물과 산업폐기물을 배출하여, 그 처리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는 해외에 그 처리를 위탁하여 선진국의 폐기물이 후진국으로 이동되고 있기도 하다.

또 자연계에는 있지도 않는 화학물질을 생산하여 그것을 대량으로 소비하며 지구상에 흩어 놓고 있다. 이런 것들은 흙 속에서도 썩지 않는 것들도 있으며 자연 환경 중에 잔류하면서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이것만이 아니고 고도로 발달된 토목 기술은 자연 환경을 인간의 취향과 형편에 맞도록 마음대로 개편하여 환경을 파괴하고 있다.

산업화로 인한 환경의 변화는 대단히 광범하고 세밀하지만, 여기서는 크고 긴박한 문제만을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