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해양 오염
작성자 rlatjrwnd1

해양 오염

하늘이 오염되고, 땅이 오염되었으니 바다라고 깨끗하게 남아 있을 까닭이 없다.

우리 나의 연안 역에서도 적조(赤潮)가 나타나 양식 장을 폐사(廢死)시켜 일시에 수십 억 혹은 수백 억 원의 손실을 끼치는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우리는 보도를 통해 혹은 직접 체험을 통해 보고 있다.

연안역(沿岸域)은 대개 해양의 총면적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지나지 않지만, 생물의 생산력이 높고 광범한 경제 활동을 뒷받침하고 있어 인간 생활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하천을 통하여 공급되는 풍부한 영양 염이 연안 역의 높은 생산성을 뒷받침하고 있는데, 해면 어업의 대상이 되고 있는 종류의 60~80%가 그 일생의 생활사의 전부 혹은 일부를 하구역(河口域) 생태계에서 지낸다. 또 높은 어업 생산과 이수(利水)나 친수(親水)의 편의 등으로 예로부터 인구가 연안에 집중하여 세계의 10대 도시 중 7개 도시가 하구역(河口域)에 있다.

인구의 집중은 영양염(營養鹽)을 연안에 공급하는 것을 가속화하고, 이것이 다시 어업 생산에 공헌을 했다. 그런데 인구가 과도하게 집중하여 영양 염의 공급은 과도 화하여 식물 플랑크톤의 증식을 극대화하게 된다. 이것이 적조(赤潮)이다. 급격하게 번식한 식물 플랑크톤은 바다 밑으로 스며들어, 거기에서 분해되는 과정에 산소를 소비하여 저층수(底層水)나 밑뻘을 빈산소화(貧酸素化)하여 어패류를 사멸시킨다. 또 이러한 빈산소수괴(貧酸素水塊)가 바람 등 수리학적(水理學的) 요인에 의해 해면으로 솟아 올라온 것이 청조(靑潮)이다. 산소가 모자란 상태에서 유산 염이 환원되어 생긴 유황 때문에 바닷물이 파랗게 보이게 된다. 청조가 양식장의 어패류를 사멸시킨다.

적조(赤潮)의 원인은 영양염류의 과도한 공급이다. 영양염류는 생활하수에 함유되어 있다. 통상적인 하수처리 방법에 의해서는 인과 질소의 제거 율이 낮아 고도의 방법이 필요한데, 비용이 막대하게 들어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인구 집중을 억제하여 생활하수의 유입 량을 줄이는 것이다.

다음으로 연안 역은 유해 물질에 의한 오염도가 심각하다.

도시가 존재하는 연안 역은 세계의 거의 모든 곳이 오염되어 있는 상태다.

이 오염 물질이 발생하는 근원은 다종 다양하다. 가정이나 공장의 폐수는 하천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물이나 하수처리에서 생겨난 뻘도 연안으로 방출되어 버려진다. 도시의 지표, 특히 도로상에는 자동차 따위에서 유래하는 오염물질이 여러 가지 있는데 이것들이 빗물에 씻겨 연안 역에 유입된다. 농지에 뿌려진 농약의 일부도 같은 경로로 연안 역에 유입된다.

그리고 대개 연안 역에는 공업지대가 형성되고 있는데 공자의 폐수들이 연안 역에 직접 방류되고 있다.

또 해상 교통 수단과 이것들의 사고로 인하 유해 물질의 배출은 연안에 큰짐이 되고 있다. 이렇게 연안 역에 방출된 유해 물질은 거기에 살고 있는 생물에 직접적인 피해를 미치고 있는데, 이것들은 식물 연쇄 망을 통하여 농축되어, 고차(高次)의 생물(인간도 포함하여)에 축적되고 간접적인 피해를 가져온다.

연안 역이 이렇게 눈에 보이도록 오염되고 있는 동안 외양(外樣)에서도 오염이 일어나고 있다.

앞에서 말한 대기 오염으로 인한 오염 물질의 낙하, 해양 사고로 인한 오염물질의 배출, 심지어는 오염 물질의 배출, 심지어는 오염물, 산업 폐기물 등 중금속의 해양 투기(投棄) 등으로 외양도 지금 병들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