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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사찰 내에서 환경 교육을 실시하자.
작성자 rlatjrwnd1

사찰 내에서 환경 교육을 실시하자.

각 사찰 단위별로 환경 보존 운동을 전개해 나가는 데는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일을 해나갈 사람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람이 없다면 모든 노력들이 단순히 일회적인 행사로 끝날 가능성이 많다. 그런 의미에서 환경 교육은 활동을 할 일꾼을 발굴하고 양성하며, 훈련, 단련하는 데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환경교육은 어린이, 청소년, 청년, 보살, 스님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을 갖고 전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사찰 환경위원회를 만들어 신도조직을 활성화하고 사찰 환경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당면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합시다.

•신도들을 대상으로 한 법문 시간에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결합시켜 상설 화하자. 지역사회의 환경전문가들을 초빙한 환경강좌를 개설할 때는 지 역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과 함께 하는 환경 운동의 토 대를 마련하도록 하자.

환경 교육 프로그램은 지역 사회의 환경전문가나 시민 환경 단체들과 협 조해서 함께 만들어 나가면 좋다. 또한 다른 종교 단체들의 환경 보호 운 동에 대해서도 소개해 줌으로써 불교가 전개해야 할 환경운동의 방향을 함께 찾아가도록 하자.

•환경교육 시 전반적으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 육 내용을 이론교육과 현장체험교육, 숙박을 통한 집중수련교육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전반부 : 현재 우리가 당면한 환경 문제의 실태와 심각성을 진단해 본 다. 환경 문제는 크게 전지구적인 환경 문제와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환경 문제로 나눌 수 있다.

- 전지구적 환경 문제로는 지구 온난화 문제, 오존층 파괴, 사막화 현상, 산성비 문제, 열대 우림 파괴와 생물종 다양성 문제, 빈곤 문제와 식량 문제, 에너지 위기 등이 있다.

- 생활 속의 환경 문제로는 대기오염, 수질 오염, 식품오염, 토양오염, 쓰레기 오염 등이 있다.

중반부 : 환경 문제를 통해서 살펴 본 현대 문명의 성격과 우리 생활 모 습들을 진단해 본다.

-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소비, 대량폐기로 이어지는 현대문명의 문제 점과, 물질중심의 소비 생활에 중독된 우리의 생활 양식을 반성해 본다.

후반부 :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만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그런 점에서 환경운동을 앞장서서 실천해 오고 있는 사람들의 경험을 들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 국립공원 살리기 운동, 자원 재활용 운동, 생협 운동, 강 혹은 하천 살 리기 운동, 야생동물 보호 운동 등 다양하다.

현장 체험 교육은 자연 환경이 잘 보존된 곳이나 심각하게 파괴된 곳을 찾아가 몸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배우는 것으로 효과가 크다. 이때 현장 교육 장소에 대해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전문가가 있으면 더욱 좋다.

•숙박을 통한 집중 수련 교육에서는 불가에서 내려오는 발우 공양과 같은 생활 방식들과 수행 법을 실시할 수 있다. 수련 교육은 이론교육과 현장 교육을 통해서 얻은 막연했던 느낌들을 확연하게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미래의 주인공이 될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환경 교육은 복잡한 이론 보다는 자연 현장에서 직접 배우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연과 친 해질 수 있도록 풀과 나무이름 알기, 계곡의 물 속에 살고 있는 생물 조 사, 별자리 보기, 나무 껴안기, 사찰 텃밭에서 감자나 고구마 캐기 등의 체험 교육을 계절에 맞게 구성하여 실시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