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불교계가 앞장서서 녹색휴가 보내기 운동을 전개한다.
작성자 rlatjrwnd1

불교계가 앞장서서 녹색휴가 보내기 운동을 전개한다.

해마다 휴가철이면 우리 나라 온 산천은 몸살을 앓는다. 일년 내내 빡빡한 도시 생활에 시달리다가 자연의 품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생활의 활력을 재충전하려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우리의 휴가문화 실태는 반성해야 할 점이 많다. 휴식을 위해 떠나는 길이 기록적인 교통 체증과 주차 문제로 짜증스럽고, 차량 정체로 인한 매연문제 또한 심각하다. 그리고 사람들이 한꺼번에 산과 바다를 찾아가다 보니 산림 및 자연훼손, 문화재 훼손이 심각하고 곳곳이 깡통과 빈 병, 과일껍질 등의 음식물 쓰레기로 뒤덮인다.

국립 공원을 비롯한 전국의 주요 명산에 사찰을 가지고 있는 우리 불교계로서는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문화재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사찰이 중심이 되어 소비 지향적 휴가 문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는 운동을 앞장서서 전개해 나가야 하겠다. 검소한 녹색휴가 보내기 운동을 통해 이웃을 생각하고 자연을 살리며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는 휴가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자.

• 먼저 검소한 휴가 계획서를 작성하자.


휴가를 따나기 전에 조용하고 검소한 휴가계획서를 작성해 보자. 휴가란 생활의 활력을 재충전하는 기간인 만큼 돈을 낭비하고 심신을 지치게 한다면 휴가의 본래 의미는 잃어버린 것이다. 더구나 이웃이나 자연에 피해를 주면서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아서는 안 된다. 휴가를 문화유적지나 사찰 기행으로 휴가장소로 유명한 관광지나 휴양지는 휴가철이면 더욱 많은 사람들로 붐벼 오히려 짜증스럽기만 하다. 일년에 한번쯤 고향의 농촌이나 문화적인 의미가 있는 사찰 기행, 유적지 등의 답사 등을 생각해 보자. 가족과 함께 하면 자녀교육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휴가일 정이 7월 30일부터 8월 5일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를 계절이나 월로 나누어 휴가를 분산하도록 촉구하자. 농촌의 일손을 도우려고 한다면 농번기가 좋겠고 유적지 답사를 한다면 사람들이 많지 않은 계절을 선택하는 것이 차분하게 휴가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의미 있고 교육적인 휴가, 준비된 만큼보고 느낄 수 있다. 경치감상만 할 것이 아니라면 찾아갈 장소에 관련된 역사에 대한 사전지식을 알고 가는 것이 좋겠다. 비용을 많이 들여 편하게 여행을 할 수도 있겠지만 열심히 땀흘리고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여행은 비록 고생스럽더라도 좋은 추억으로 오래 남을 것이다.

국립 공원 내에 있는 사찰에서는 행락객들을 대상으로 한 건전한 휴가 보내기 캠페인을 실시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사찰청년회와 지역환경단체,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휴가지역 녹색규찰 활동’을 전개하자. 녹색규찰활동으로는 행락객들의 계도 및 자발적인 환경 모니터 요원으로 이들의 참가를 유도하고, 등산로 입구에서 쓰레기 수거봉투를 나누어주며 주변을 청소하고, 쓰레기 분리수거실태를 조사하고, 지역 환경오염 실태를 담은 사진을 촬영하여 공원입구에 사진전시회를 실시하는 일 등이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