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환경 문제와 “깨달음의 사회화 운동”
작성자 rlatjrwnd1

환경 문제와 “깨달음의 사회화 운동”

송 월 주

환경 문제란 인간 활동이 생태계의 자연적 과정을 방해한 결과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는 변화를 초래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 문제이다. 다시 말하면 환경 문제는 인간 사회와 자연 간의 모순 관계에서 파생되는 바, 이러한 모순은 인간의 활동이 생태계의 균형상태를 위협하는 수준에 도달해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와서 비로소 사회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 사회의 환경 현실을 보자. 한국의 환경 문제는 무엇보다도 먼저 1960년 이후 성장 위주의 경제 개발 정책으로 인하여 심화되어 왔다. 기업의 지역적 집중, 인구와 기업의 도시 집중, 중화학 공업의 팽창, 선진국 공해기업의 무분별한 수입,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의 생활 양식 창출, 그리고 폐기물의 대량 유기 등이 금수강산을 오염시켜온 주범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는 자유롭게 숨을 쉬기도 어렵고, 물도 함부로 먹어서는 안되며, 자유롭게 대지 위를 뒹굴 수도 없게 되었다.

따라서 경제 성장이라는 미명하에 자연을 파괴하고, 개발 이익에 눈이 어두워 환경파괴를 눈감아 버린다면, 그리고 단기적인 손익 계산 때문에 산업 폐기물과 중금속 오염물을 몰래 유지한다면, 한국의 환경 문제는 계속 악화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건강한 자연이야말로 인간생존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 조건이자 생산의 가장 중요한 자본이라는 사고의 전환 없이는 오늘날 한국의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저명한 경제학자인 슈마허의 불교 경제학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슈마허는 불교의 팔정도(八正道) 중에서 정명(正命), 즉 바른 사회 생활을 오늘날 인간의 경제 행위로 채택하지 않으면 인간 사회는 환경의 악화로 자멸하고 말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자연이야말로 인간의 생산 활동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자본임을 역설하고 있다. 나아가 슈마허는 불교 사상에 나타난 절용의 지혜, 즉 소규모 생산과 소규모의 소비로 최대의 행복을 얻는 지혜야말로 가장 경제학적인 지혜임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슈마허에 따르면 이러한 소규모 생산의 경우 첫째, 인간에게 재능 활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동 소외를 극복할 수 있으며, 둘째 공동 노동으로 인간의 이기심을 극복할 수 있으며, 셋째 생존에 필요한 정도의 재화와 용역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산업 사회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비단 슈마허의 주장 이외에도 불교 사상은 본질적으로 환경 문제의 해결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논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앞에서 말한 인간의 존재규정과 그에 따른 생명 존중 사상 등은 이미 환경 사상이자 동시에 환경 복원운동의 이념이 되고도 남는다. 따라서 “깨달음의 사회화 운동”은 점차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환경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운동이 될 것이다. 사실상 오늘날 한국 사회의 환경 운동 단체들은 불교 사상과 불교 문화로부터 환경 복원 운동의 이념을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불교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특히 방생의 관행을 과학적으로 개선한다면 불교계의 환경운동 적 잠재력은 매우 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