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불교의 생명 운동과 환경 실천
작성자 rlatjrwnd1

불교의 생명 운동과 환경 실천

송월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환경 문제를 자연에 대한 원상 복구나 보존 문제만으로 인식하는 것은 근본적인 태도가 아니다. 자연을 보존하는 것과 동시에, 이를 파괴시킨 인간에 대한 변화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인간이 만들어 놓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뿐만 아니라 윤리, 도덕 등 모든 가치관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마음을 청정하게 닦는 수행이 지금과 같은 환경 위기 시대에 무엇보다 절실한 것이다. 환경 운동은 자연 환경의 보존을 넘어서 총체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생명 운동이 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보다 풍족하고 편리한 생활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을 무분별하게 이용하고 있다. 자연은 인간보다 열등하며 욕구 충족의 대상물일뿐이라는 생각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사고 방식과 행동이 서양 사상과 물질문명에 깊이 영향을 받아 조상들의 전통적인 생활 지혜를 잊고 살아가고 있다. 오늘날 환경 위기는 바로 이러한 사고 방식과 행위의 업보인 것입니다.

부처님은 만 생명이 인간과 더불어 평등하다고 가르치셨다. <<유마경>>에는 “심청정 국토청정(心淸淨, 國土淸淨)”이라고 하여, 마음이 깨끗해야 국토가 청정해진다고 말씀하였다. 나와 무관해 보이는 생명들을 죽이는 행위가 결국은 자신을 죽이는 것이다. 왜냐하면 천지 자연이 나와 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의 환경문제는 우리 모두에게 본래의 마음자리를 회복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는 것이다.

환경 문제가 사회의 주요 현안으로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환경 운동에 동참하고 있고 단체들도 많이 만들어졌다. 양적인 운동 못지 않게 이제 필요한 것은 생명적 각성을 사회화하고 조직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환경 문제는 집단간, 종교간, 국가간의 대립과 이해관계를 뛰어 넘는 운동이다. 대립의 논리는 바로 환경을 파괴시킨 논리이며, 인간의 공동체를 파괴해온 논리이다. 협력하고 보완하며 서로 상생(相生)하는 조화의 논리야말로 진정한 생명적 가치이다.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벌이고 있는 “깨달음의 사회화”운동의 취지도 바로 이러한 뜻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본래 환경 운동은 불교에게 새로울 것이 없다. 우리 모두가 본래의 올바른 수행자 자세로 살아간다면 그것이 곧 환경을 살리는 길이기 때문이다. 생명을 푸르게 하는 것은 마음을 자비롭게 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아무쪼록 본 <<환경 수행 안내>>의 발간을 계기로 전국 사찰을 중심으로 하여 우리 불교계 내에 새로운 수행 운동, 지역 운동, 환경 운동이 일어나길 바란다.

(환경 수행 안내, 간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