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환경 보존은 마음의 정화에서부터
작성자 rlatjrwnd1

환경 보존은 마음의 정화에서부터

이 재 창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장)

1972년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오직 하나뿐인 지구」라는 표어를 내걸고, 지구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국제연합 산하의 모임이 있었던 것을 효시로, 20 년만에「지구정상회담」이라 불리는 유엔환경개발회의(6월 3~4일)가 올해 6 월에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렸다.

인류 역사상 전 인류가 머리를 맞대고 “지구를 살리자”는 공통의 의제를 놓고 리우회담 에서처럼 수많은 국가의 지도자가 하나가 된 적이 일찍이 없었다.

환경 오염 문제는 인류의 마지막 문제요, 가장 심각한 적이다. 지금 세계 도처에서는 1분마다 6개의 축구장 크기 만한 열대 우림이 파괴되고 있고, 1년에 5만 종, 하루에 1백40종의 무척추동물이 열대 우림의 파괴로 멸종한다고 생물학자들은 추정한다. 뿐만 아니라 산성비,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현상 등은 지구의 생명을 지금도 위협하고 있다.

전 인류가 “이대로는 안 된다. 10년 내에 지구를 못살 리면 끝장이다.”라고 공감하고 있다.

다행히 우리 불자들도 최근에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와 환경 보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각 사찰 단위별로 서서히 환경 보존 실천 운동이 일어나고 있음은 지극히 경하할 일이다.

불교의 사상은 그대로 환경 보존 사상과 꼭 일치한다. 이를테면 온 세상 모두가 서로서로 연관관계를 맺고 상호 의지하면서 존재한다는 연기(緣起) 사상이 그렇고, 모든 생명을 죽이지 말고 살려내라는 불살생(不殺生)의 계율 역시 그렇다.

환경 보존 운동이나 공해 추방운동은 죽어 가는 생명을 살려내는 방생 운동이다. 넓은 의미의 대자비의 운동이요, 생명 사상이다.

부처님께서 <<유마경>>에서 “맑고 깨끗한 불국토를 원하거든 마땅히 그 마음을 깨끗이 하라. 마음이 맑고 깨끗해짐에 따라 불국토는 깨끗해지느니라”는 말씀을 통해 불국정토의 구현은 우리 마음의 정화에서부터 비롯됨을 일깨워 주셨다.

환경 보존 운동은 바로 우리 마음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공해 없는 세상>>이 환경 오염의 근원이 되는 모든 사람들의 이기심을 경책하고,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깨끗이 정화시켜 주는 청량제와 같은 역할을 해 내길 기대한다.

정토를 가꾸는 파수꾼이 되고, 우리 모두를 청정(淸淨)한 길로 안내하는 길잡이가 되어주길 간절히 염원한다. (공해 없는 세상, 1992년, 창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