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환경 문제와 불교
작성자 rlatjrwnd1

환경 문제와 불교

법 원

(양주 흥국사 스님)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는 급속한 산업화에 비례하여 극도로 오염되고 병들어가고 있다. 인간의 그칠 줄 모르는 탐욕은 18세기말의 산업혁명 이래 과학지식을 최대한 응용하여 물질적 풍요와 독특한 문명을 이룩하였으나, 그것은 인간만을 위한 자연 정복이었을 뿐이었다. 그로 인해 대기 오염이나 수질 환경의 악화, 토지의 황폐화 등 심각한 환경 오염의 재앙이 초래된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환경 오염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여 이제는 그 심각성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 수돗물을 그대로 마신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로 인식되고 있고, 서울의 하늘은 맑은 날을 거의 보기 힘들 정도로 스모그가 심해진지 오래다. 그리고 이 같은 현상은 전국의 대도시에서 모두 일어나고 있다.

불교에서는 모든 생명을 존중하는 동체대비의 사상이 있다. 우리가 자연을 파괴하는 것도 ‘나는 나, 너는 너’라는 상대적인 차별과 눈앞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어리석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 모두가 본질적으로는 한 근원에서 나왔다는 사실에 무지하기 때문이다. 자신도 수돗물을 마시면서 한강의 상류에 폐수를 버리는 악덕업자들은 그 오염된 물이 자기 또는 자신의 자식이나 후손들에게 되돌아간다는 인과응보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자아 상실이라든가 가치관의 전도, 청소년 범죄 등은 인간의 심성이 곧 자연이고 자연 그것이 곧 우리의 심성임을 깨닫지 못하는 데서 생겨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불교의 자연관은 철저한 자기 근원의 문제로 돌아가서 자연과 내가 둘이 아니라 한 몸이라는 인식을 확고히 하는 동체대비의 보살 정신이다. 우리 모두 생명을 존귀하게 여기고 그 생명이 숨쉬고 있다. 자연도 소중하게 여기는 보살이 되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