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제목 깨끗한 물(水)
작성자 rlatjrwnd1

깨끗한 물(水)

 

여기에선 부처님이 우리들에게 바른 지혜와 꾸준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말씀하신 환경보존을 위한 가르침 중에서 ‘물’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불교의 경전을 보면 물이 곧 질병과 직결된다며 물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는 많은 구절들을 찾아 볼 수 있다.

 

▶ 부처님이 사시고 우리들이 행복한 나라를 우리 불교인들은 불국토라 한다.

“저 불국토에는 목욕할 수 있는 호수가 수없이 많이 있다. 그 호수에는 여덟 가지 행복과 영험을 갖춘 물이 철철 넘치고 맑은 향기가 풍겨 마치 감로수 와 같은 느낌이다. 호숫가에는 전단나무(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냄새를 지닌 나무 이름)가 서 있는데 감미로운 향기를 풍기는 잎과 꽃이 드리워져 있다. 호수 속에는 푸르고 붉고 노랗고 흰 연꽃이 눈부시게 피어 물위를 가득 채우고 있다. 그 연못에서 목욕을 하면 몸 과 마음이 상쾌해지고 환희에 넘쳐 마음의 때가 말끔히 씻긴다.”<<무량수경>>

▶“발우(부처님과 스님들이 음식을 드시는 그릇으로 우리들의 음식 그릇)를 씻은 물을 함부로 버리지 말라 …. 물 속에 침을 뱉거나 대․소변을 보지 말라.… 뼈․상아․뿔같은 것으로 바늘을 만들지 말며, 뜨거운 물을 땅에 함부로 버리거나, 아무 데나 불을 피우지 말라.” <<사분율>>

▶“벌레가 있는 물을 사용하지 말라.” <<사분율>>

이와 같이 부처님과 많은 덕 높은 스님들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주변에 나로 인해 자연이 오염되고 파괴되는 것을 염려하고 있다. 우리는 자연과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는 동안은 언제나 도움을 받고 있다. 그래서 부처님은 우리들이 그 자연 속에서 행복을 누리도록, 우리들 스스로가 자연 보호와 환경 지킴이 활동을 하도록 강조한다. 결국 사찰에서의 어린이 환경 활동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함부로 버리는 물, 지나치게 사용하는 물, 물을 오염시키는 일들 등등을 통해 나 자신부터 고쳐 나아가고 지켜 나아가기 위한 수행을 사찰에서부터 익힐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