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조회수 1277
제목 불교도 환경 선언문
작성자 rlatjrwnd1

자연은 생명 있는 모든 것들이 공유하는 삶의 터전이다.

그 가운데 인간은 자연 환경을 자신들에게 유익한 것일 수 있도록 부단히 개척해 나간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결국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의 한 부분으로 살다가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게 마련이다.

따라서 자연과 인간은 둘이 아니다.

상호 불가분의 관계로 공존 공생하는 유기체적 생명 공동체이다.

온 세상은 한 송이 연꽃이며, 모든 생명은 한 가족이다.

인간에게는 자연을 개발하여 정복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낙관주의적인 견해가 팽배해 있었다.

그러면서도 깨끗한 공기와 맑은 물과 좋은 흙에서 건강한 삶을 누리기를 원한다.

그런데 최근 환경 오염이 급속도로 진행되어 한계를 넘어 위험 수위에 이르자 무한한 진보의 궤도에 이상이 있음을 알았다.

즉, 인간과 기업 이익의 극대화만을 위한 무분별한 개발, 가정과 공장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로 인한 산성비와 지구 온난화 현상과 오존층의 파괴, 공장에서 나오는 산업폐수와 폐기물, 인간의 사치와 낭비로 인한 자연 환경의 파괴, 자동차나 비행기 등 운송 수단과 공장지대의 기계에서 나오는 소음 등 각종 공해로 인하여 하늘과 강과 바다와 산과 들 등 모든 생태계가 함께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한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지구의 생태계는 백 년 안에 붕괴될 것임이 분명하다.

지구가 이렇게까지 병들고 오염된 적은 예전엔 없었다.

인류는 점점 죽음의 벼랑 끝으로 다가가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사람들은 목전의 이기심 때문에 환경 오염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려 하지 않았던 종래의 태도에 심각한 반성을 보이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고 자신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현상들이 자신들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나마 깨달았다.

우리 2천만 불자들은 모든 인류와 더불어 오직 하나뿐인 지구를 구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할 것이다.

불자의 의지와 노력으로 죽어 가는 생명을 살려내고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할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크나큰 보살행이며 복전을 일구는 일이 아니겠는가?

환경을 보전하는 일은 이제 오늘을 살아가는 민주시민의 생활 윤리 규범이자 의무이다.

불자들이 수지하고 실천해야 할 새로운 계율이 되었다.

이에, 불자들의 지혜와 의지를 한데 모아 오직 나의 행동과 실천만이 우리의 국토를 보존하고 청정한 환경을 구한다는 각오로 다음과 같이 불교도의 환경 보전을 위한 기본 원칙을 선언한다.

 

(1) 불자는 부처님의 생명 존중 사상과 자연 속에 인간이 함께 사는 상호 상관적 존재임을 설한 연기 사상에 입각하여 환경을 보전 하는 감시자가 된다.

(2) 매월 5일을 '불자의 날'로 정하여 환경 법회를 열고, 사찰 주변의 정화와 자연 보호 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3) 범불교적으로 불교환경문제연구소(가칭)와 같은 상설 환경 전문 기구를 설치하여 환경에 대한 지속적이고 합리적인 불교적 대안을 마련, 불자들에 대한 환경 교육 및 홍보를 전개한다.

(4) 정부는 성장·개발 우선 정책보다는 환경 보전 정책으로 전환하고, 산업 구조를 『지속 가능한 사업 구조』로 개선한다.

(5) 기업은 생산 기술 및 생산 공정 자체를 저오염 무공해형으로 바꾸고 일사일산(一寺一山) 보호 운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6) 환경 문제의 최선책은 모든 시민이 적극적으로 환경 오염을 미리 방지하는데 있으므로 환경 오염 예방에 대한 계도를 지속적으로 펴나간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