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조회수 1241
제목 청소년 불자 환경 지킴이 창립 선언문
작성자 rlatjrwnd1
살기좋은 나라는 맑은 물이 흐르고, 공기가 깨끗하고, 푸른 숲에 나무가 잘 자라고, 착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입니다.
청정한 자연은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요, 행복의 기본적 요소입니다.
우리가 무심하게 길가에 버리는 비닐 봉지, 알루미늄캔, 껌 등을 버리는 행위나 가정에서 합성세재를 많이 사용하고, 쓰레기를 분리수거 하지 않고, 물기에 젖은 음식 찌꺼기를 함부로 버리는 행위가 자연을 훼손합니다.
자연 환경이 오염되면 인간은 그 속에 살아 갈 수가 없습니다.
'사람은 자연 보호, 자연은 사람 보호'라는 말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한마디로 요약한 부처님의 자연관입니다.
한 번 훼손된 자연은 본래의 상태대로 복구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후손들에게 결코 병든 자연을 물려줘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우리 청소년 불자들의 청정한 의지와 푸른 손으로 환경 지킴이가 되어 우리의 금수강산을 아름답게 지키는 일에 앞장서겠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마음이 깨끗하면 온 세상이 깨끗하다고 하셨습니다.
우리 청소년 불자 환경 지킴이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환경 보호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자연과 인간이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음을 깨닫고 어떠한 경우에도 자연을 훼손시키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새나 물고기 등을 함부로 죽이지 않고, 나무를 함부로 꺾지 않음으로써 생명 존중을 첫째 계율로 삼으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청소년 불자가 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는 말보다는 행동으로 실천하며,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앞장서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아름다운 금수강산, 푸른 지구, 공해 없는 세상을 가꾸는 환경 지킴이로서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불기 2540년 11월 17일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