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소개
불교환경운동 자료방
전국청소년환경글짓기/포스터 공모전
활동 갤러리
환경포스터 갤러리
공지사항
관련 링크
설문조사
관리자에게
조회수 1475
제목 낙동강 상수원에 암모니아성 폐수가 유입된 사고에 대해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라
작성자 rlatjrwnd1
낙동강 상수원에 암모니아성 폐수가 유입된 사고에 대해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라
물은 생명의 생존에 있어서 잠시라도 없어서는 안될 생명의 근원이다.
물의 본성은 깨끗한 성질로써 모든 생명체를 성장시켜 주고, 더러움과 독을 세척해 준다.
그래서 깨끗한 식수는 건강한 삶을 보장해 주지만 오염된 물은 생명을 파괴하는 독극물이 된다.
1991년 낙동강 페놀사건에 이어서 지난 1월 3일 또다시 낙동강 상수원에 암모니아성 폐수가 유입되어 칠성 정수장을 오염시켰다.
더군다나 관련 행정기관은 이 사실을 숨긴 채 적절한 대책도 세우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다가 급기야 5일 동안이나 오염된 수돗물을 마산, 창원 시민들에게 그대로 공급하여 수돗물에서 악취가 나는 대소동을 벌였고, 부산, 경상남도까지 온통 수돗물 비상을 초래하였다.
페놀사건이 엊그제 일인데 어찌 이런 일이 또 다시 되풀이 될 수 있단 말인가.
낙동강이 죽음의 강으로 변해가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우리 국민이 너나할 것 없이 대오각성하여 썩어가고 죽어가고 있는 땅과 물을 살려내는데 힘과 지혜를 모을 것을 호소하면서 '공추불'은 다음과 같이 우리의 결의를 밝힌다.
 
1. 정부는 식수 오염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수돗물을 그대로 공급한 관계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라.
1. 환경처는 언론 보도와 주민 주장, 상수원 오염 사실 자체를 전면 부인함으로써 환경 행정의 무책임성을 그대로 보여줬다. 지금이라도 지체 말고 낙동강 오염의 근원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찾아서 합리적인 대책을 강구하라.
1. 정부는 그린라운드에 장기적으로 대처하는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산업 구조를 조정해 자원 소모형의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고 고도 첨단지식 산업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1. 기업은 오염 물질의 배출, 그 자체가 대폭 저감된 "청정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1. 언론은 오염 사건에 대한 감정적인 보도 보다는 심층 보도를 통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국민이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보도하라.
1. 오염된 물을 마시고 병든 몸으로 민주주의, 신한국을 창조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청정한 마음을 가진 2천만 불자들의 의지와 노력을 모아서 '공추불'은 마음놓고 물을 마실 수 있는 세 상을 만드는데 앞장서서 나갈 것을 천명한다.
 

(1994년 1월 10일 공해추방운동불교인모임)


첨부파일